여호수아 6-12장 까지의 내용은 가나안의 주요 거점을 정복하는 이야기가 나오고 13장부터 21장 까지는 가나안 정복 2단계인 영토 분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13장은 영토 분할에 앞서 먼저 아직 정복하지 못한 땅들에 대한 언급과 요단 동편 땅의 분배 내용에 대해 나온다.
목차
1. 문단나누기
2. 요약
3. 관찰 및 해석
4. 깨달음과 삶의 적용
1. 문단 나누기
1-7 아직 정복하지 못한 땅
8-33 요단 동편 땅의 분배
2. 요약
여호수아가 나이가 많아지자 하나님께서는 아직 정복하지 않은 지역—블레셋, 그술, 가나안 여러 부족의 땅—이 남아 있음을 말씀하시며 그 땅을 아홉 지파와 므낫세 반지파에게 분배하여 기업으로 주실 것이라고 약속하신다.
또한, 모세가 요단 동쪽의 땅을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에게 기업으로 분배한 사실을 상기시키며,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을 무찌르고 그 땅을 차지한 내용을 다시 언급한다. 단, 이스라엘은 그술 족속과 마아갓 족속은 완전히 쫓아내지 못했다. 또한 레위 지파는 땅을 기업으로 받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이 그들의 기업이 됨을 강조하시며 가나안 땅 분배의 원칙을 보여준다.
3. 관찰 및 해석
1-7 아직 정복하지 못한땅
(관찰)
블레셋 지역 그술족속의 모든 지역 (서남부) (2,3절)
시돈 지역의 땅 (4절)
북쪽 지역의 땅 (5,6절)
(해석)
여호수아는 늙어 더는 전쟁을 할 수 없는 상황 하나님은 그곳에 남아 있는 가나안 족속을 직접 쫓아낼 것을 약속하시며 가나안 땅을 지파별로 분배하라고 명령하심
=> 사명을 더이상 이어갈 수 없는 상황이 오더라고 그동안의 수고가 헛되지 않도록 하나님께서 뒷일을 책임져 주신다.
이제 남은 과제는 12지파 각지파가 싸워 나아가야 할 것을 말씀하신다.
=> 그러나 여호수아가 사명을 마쳤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 나의 힘이 다 될때까지 순종하며 나아가야 한다.
=> 전쟁의 승리 만큼 기업의 분배도 매우 중요하다. 나눌때 분쟁이 생길 수 있다.
8-33 요단 동편 땅의 분배
(관찰)
모세 당시 가나안 동편 르우벤, 갓, 므낫세 반 (2.5지파) 지파에게 나누어 주신 사건을 언급 하심 이 두 지파를 뺀 9.5 지파에게 가나안 땅이 분배됨을 말씀하심
8-13 요단 동면 가나안 땅에 아직 남아 있는 족속 (그술, 마아갓) 이 오늘날까지 이스라엘 가운데에 거주함
14장 여호수아가 아닌 -> 모세 (히브리 언어가 그는 모세를 가리킴)
But to the tribe of Levi he gave no inheritance.
14,32,33절 레위 지파가 기업을 얻지 못한 이유를 말씀하심
15-23절 르우벤 지파의 기업 분배 (가족을 따라)
22절 브올의 아들 점술가 발람 죽인 사건
29-31절 갓 지파의 기업 분배에 대해 말씀하심
(해석)
이미 먼저 땅을 차지했지만 그동안 서쪽 전투에 참여한 두지파 반에게 요단 동편 땅 두 지파 반의 기업으로 확실히 차지함을 언급
레위 지파는 오직 성소에서 하나님만을 위해 봉사하기에 하나님께서 친히 그들의 기업이 되어 주심
백성들의 십일조와 여러 제물을 통해 생계를 유지 (민 18:1-24)
=> 복음 사역자는 하나님의 일에 전심 전력하도록 하고 성도들은 그 생계를 책임지고 돌보아 주어야 한다.
=> 레위지파는 '아무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 (고후 6:10) 이다.하나님은 우리의 큰 상급이고 기업이 되시는 분이다.
=> 요단 동편에 남아 있는 그술과 마아갓 족속은 끝내 남겨두었다. 이로 이스라엘은 괴로움을 겪었을 것이다.
내 삶에서 완전히 추방해야 할 죄와 악한 습관은 무엇인가?
=> 하나님을 대적하고 백성을 곤경에 빠뜨렸던 아모리 왕 시혼, 바산 왕 옥, 발람 모두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의 최후를 기억해야 한다.
(생각할 점)
1) 하나님은 약속하신 언약을 이행하시는데 한치의 오차도 없으신 분이다. 그런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고 살고 있는가?
2) 여호수아는 늙었어도 자신의 사명을 끝까지 완수하고 있다. 하나님의 일을 하고자 할 때 나의 나이에 갇혀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없나?
3) 내가 정복해야할 내안의 정복해야할 땅은 무엇인가?
4) 하나님만이 나의 기업이 되신다는 믿음으로 이땅을 살아가고 있는가?
이것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있는가? 물질적인것보다 영적인 성장에 최고의 가치를 두고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가?
5) 내가 돌아보아야 할 레위지파는 누구인가?
4. 깨달음과 삶의 적용점
1) 여호수아는 나이가 많이 늙어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사명을 다했다고 판단해 주실 때까지 끝까지 일했다.
나는 나의 역할을 나 스스로 단정짓고 나이에 한계를 짖고 있진 않는지 돌아보자.
이 정도 나이에는 이렇게 살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비전을 쫓아 내 삶의 끝까지 살아 나아가자 (우리 가정의 비전, 노후 준비를 넘어선 비전을 쫓아 나아가자)
2) 성경에서 ‘기업’은 상속받은 유산이나 하나님께서 주신 땅을 의미한다. 나의 영원하신 기업이 되신 하나님 이 땅의 사람들은 대한민국 땅에서 어느 땅, 집하나 내 것으로 분배받기 위해 열심히 살아간다. 그러나 내가 차지할 땅은 하늘에 있다. 그리고 이미 나의 기업이 되어 주셨다. 부모님이 나에게 가장 귀한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신 것처럼 내가 자녀들에게 주어야 할 것은 '하나님'을 따르는 바른 신앙이다.
3) 이땅에는 내것이 아무것도 없다. 아무것도 가져갈 수 없다. 내가 가져갈 수 있는것은 하나님과 함께한 시간밖에 없다.
나에게 허락하신 물질, 자녀, 환경, 시간 모든것이 하나님의 것임을 알며 나아가자
4) 내 삶의 영역을 완전히 정복해야 한다. 죄를 남겨서는 안 된다. 내 안에 나쁜 습관들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것 알면서도 고치지 못하는 부분들을 방치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하나님께 기도하자.
이미 승리했지만 아직 전투가 남았음을 알고 그분을 만나는 날까지 조금씩 변화되고 성화되어 어제 오다 나은 오늘을 어제 보다 더 그분께 가까이 나아가는 삶을 살아가자 주님도 십자가의 최후 순간까지 사단의 공격을 받으셨다. (날마다 공격해 오는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것은 날마다 성령충만하는것이다)
나안의 싸움, 죄문제를 완전히 정복하고 외부의 영적 싸움에도 담대히 나아가 승리하는 삶을 살자
5) 매일의 경건, 하나님께 드리는 시간이 아직도 어렵다. 멈추어진 통독을 다시 시작하자 매일 기록하고 점검하자.
6) 말씀을 듣는시간, 경건한 자들과의 교제는 성령을 나누어 받는것이다. 내가 일어날 힘이 없을때 성령충만한 다른사람들과 함께 될때 그 성령을 나누어 받을 수 있음을 알자 예배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모임의 나눔의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자
2025.03.24 - [1. Bible Study] - 여호수아 12장 (Joshua Chapter12) | 죽임 당한 31명의 왕의 기록
여호수아 12장 (Joshua Chapter12) | 죽임 당한 31명의 왕의 기록
12장에서는 출애굽 이후 치렀던 정복 전쟁과 정복한 지역 및 왕들에 대한 열거를 통해 지난 정복 사업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목차1. 문단나누기2. 요약3. 관찰 및 해석4. 깨달음과 삶의 적용점
first.gracefulfi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