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Bible Study

여호수아 11장 (Joshua Chapter11) | 가장 단순하지만 가장 어려운 순종

by 그레이스필 2025. 3. 17.
반응형

여호수아 10장에서는 기브온을 치려하는 아모리 족속의 다섯왕을 여호수아가 하나님의 인도하심 가운데 멸하면서 가나안 남부를 정복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여호수아 11장

 

11장에서는 가나안 중부와 남부 지역이 점령되자 북부 지역이 연합해 이스라엘을 대적하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북부 연합군을 이기게 하심으로 가나안 모든 지역을 정복하게 됩니다.

여호수아 6-8장 중부지역 9-10장은 남부지명 11:1-15절 북부 지역 정복 11:16-12:24절 까지는 정복 전쟁 전체를 요약

 

여호수아 11:1-9 메롬샘 전투

목차
1. 문단 나누기
2. 요약
3. 관찰 및 해석
4. 깨달음과 삶의 적용점

 

여호수아 11장 말씀(개역개정)

 

1. 문단 나누기

 

11:1-5 가나안 북부 동맹 (대적들의 연합)

11:6-15 이스라엘의 북부 가나안 정복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연합)

11:16-23 가나안 정복의 마침 (하나님 연합의 승리)

 

2. 요약

 

하솔 왕 야빈이 가나안 북부의 여러 왕들과 연합하여 메롬 물가에 군대를 모아 이스라엘과 맞서 싸웠다. 그들은 해변의 모래처럼 수없이 많았으나, 하나님은 두려워하지 말라 하시며 승리를 약속하셨다.

여호수아는 기습 공격으로 연합군을 완전히 격파하고, 하나님의 명령대로 말들의 힘줄을 끊고 병거를 불태웠다. 하솔을 비롯한 모든 성읍과 왕들을 진멸하여 하나님께 바쳤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이루어진 것이었으며,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뜻을 하나도 빠짐없이 실행했다. 기브온 주민인 히위 족속을 제외하고는 어느 성읍도 이스라엘과 화친하지 않았으며, 가나안 족속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셔서 이스라엘과 싸우게 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그들을 완전히 멸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스라엘 땅에는 아낙 사람들이 하나도 남지 않았고, 오직  가사, 가드, 아스돗에만 일부가 남았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온 땅을 정복하고 이스라엘 지파별로 기업으로 분배하였으며, 마침내 전쟁이 끝나고 땅에 평화가 임했다.

 

3. 관찰 및 해석

11:1-5 가나안 북부 동맹

 

하솔왕 야빈이 가나안 북부 연합군을 결정하여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이스라엘과 싸우려고 메롬 물가에 함께 진침(해변의 수많은 모래 같고 말과 병거도 심히 많음)

=> 가나안 족속의 두번째 결속은 최대의 위기로 보이는 상황 그러나 하나님의 섭리가 적용됨 (한곳으로 그들을 모아 손쉽게 정복하게되는 상황) 

=> 하솔은 하나님의 역사를 보았지만 순복하지 않고 더 강하게 대항한다.

 

11:6-15 이스라엘의 북부 가나안 정복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그들을 몰살시키실꺼라 두려워 말라 말씀하심 여호와께서 그들을 이스라엘의 손에 넘겨 주셨기 때문에 그들을 격파하고 한사람도 남기지 아니하고 쳐 죽이고 여호수아가 여호와께서 명령하신대로 그들의 말 뒷발의 힘줄을 끊고 그들의 병거를 불로 살림

 

=> 인간의 눈으로 볼때에는 적군들이 결성해 상황은 최악의 상황이지만 하나님의 시점으로 바라볼 때 가나안 족속을 모아 이스라엘이 한 번에 이길 수 있게 하신 것이다. 하나님 앞에서 위기는 기회이다. 삶의 모든 위기를 그 뜻을 이루는 도구가 되게 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고 오로지 믿음으로 순종하며 나아가야 한다.

 

하솔 및 모든 성읍의 모든 왕을 붙잡아 진멸하여 바쳤고 하솔만 불살랐고 산 위에 세운 성읍들은 이스라엘이 불사르지 아니하고 모든 재물과 가축은 이스라엘 자손이 탈취하고 모든 사람은 남기지 않고 진멸함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것을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였고 여호수아는 그대로 행하여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하나도 행하지 아니한 것이 없었다.

 

=> 모세는 하나님이 명령하신 대로 여호수아에게 명하였고 여호수아는 그대로 실행에 옮겨 하나님의 뜻을 이룬다. 현실과 타협하여 말씀을 왜곡하지 않고 그대로 행하는 참 순종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명령 다음세대에게 잘 신앙을 전수해야 한다.

=> 모세에게 명령하신것 (신명기 7장)

가나안에 들어가면 그들의 신을 섬기지 말라, 호흡이 있는 자는 한명도 남기지 말라 명령하심

=> 가나안은 악이 깊이 뿌리내린곳 가나안 땅을 정복하고 완전히 진멸한것 우상숭배 타락을 완전히 진멸한것 우리안에 버려야할 습과, 죄악 철저히 버려야 한다.

 

11:16-23 가나안 정복의 마침 

 

여호수아가 이같이 그 온땅을 점령함 기브온 주민 히위 족속 이외에는 화친한 성읍이 없고 다 싸워 점령함 그들이 마음이 완악하여 이스라엘을 대적하여 싸우러 온 것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그들을 멸하려 하심이었음 

이스라엘 자손의 땅에는 아낙 사람들이 하나도 남지 아니하였고 가사와 가드와 아스돗에만 남음 

여호수아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신 대로 그 온땅을 점령하여 이스라엘 지파의 구분에 따라 기업으로 주매 그땅에 전쟁이 그침

 

=> 처음 가나안 땅을 정탐했을때 이스라엘은 아낙 자손을 보고 두려워 했지만 (민수기 13:33) 여호수아는 그들은 우리의 먹이라고 생각했고 그런 여호수아는 담대히 가서 아낙 사람을 무찌르고 성읍들을 진멸시켰다. 하나님의 약속은 나의 약함보다 강하다. 우리에게 필요한것은 믿음과 순종이다.  과거에 두려워했던 대상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사라짐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그 땅을 주기로 정하셨기에 그 전쟁은 이긴것과 다름이 없었다. 이스라엘은 피흘리며 때로운 두려움과도 맞서야 했다. 그리스도인의 신앙 여정도 이미 이긴 승리를 향한 여정이다. 그 과정에서 상황은 좋지 않고 견뎌야 하는 고난도 있고 피흘리기까지 싸우는 수고가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는 이미 보장된 승리를 알고 나아가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 가사, 가드, 아스돗 소수의 가나안 족속은 점차적으로 멸하게 하심 각 지파별로 정복하도록 맡겨 두심

(수 13:1-7)

 

=> 18절 여호수아가 그 모든 왕들과 싸운지가 오랫동안 (갈렙의 나이로 미루어 가나안 전쟁 7년으로 추정)

=> 완악하게 : 그들이 강팍하게 되는 것을 내버려 두셨다는 것 (오랫동안 회개하지 않았던 자들)

 

4. 깨달음과 삶의 적용점

1) 하나님은 온세상의 통치자이시다. 하나님께 속한 백성의 최후는 결국 승리이다. 

2) 이땅을 살아가는 동안 수많은 영적전투가운데 상황을 바라보지 말고 그 일을 통해 역사하실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고 이미 주신 승리를 생각해야 한다.

3) 하나님의 도우심과 은혜를 입을 수 있는 방법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여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다.

4) 인간의 눈으로 볼때에는 적군들이 결성해 상황은 최악의 상황이지만 하나님의 시점으로 바라볼때 가나안 족속을 모아 이스라엘이 한번에 이길 수 있게 하신것이다. 하나님 앞에서 위기는 기회이다. 삶의 모든 위기를 그 뜻을 이루는 도구가 되게 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고 오로지 믿음으로 순종하며 나아가야 한다.

5) 이땅의 삶은 끝이 있는 싸움을 하는 전쟁터와 같다. 수고하고 애쓰고 하나님의 음성에 민감이 깨어 순종하며 나아가야 한다. 그러나 그 끝 그리고 안식할 날이 곧 온다. 결국 이기는 승리를 주심 감사!

6) 모세->여호수아에게 전수한 말씀을 그대로 순종했듯이 우리의 신앙이 다음세대에 그대도 변질되지 않게 전수되어야 한다.

7) 하나님의 방법 (귀기울이고 말씀하신대로 순종) 은 가장 단순하지만 가장 지키기 어려워 보인다. 왜냐하면 내 뜻과 내 욕심과 내 판단이 아직도 너무 많이 살아있기 때문이다. 나의 생각 나의 욕심이 커질때 판단이 흐려질때가 있다.

작은것이라고 쉽게 판단할때가 많다. 이럴때 일수록 더욱 기도로 나아가자

 

8) 나의 지금 주어진 삶 아침에 일어나서 아침기도회 가고 기도하고 아이들 밥차려주고 집안일하고 공부하고 또 아이들 밥차려주고 하는 일상 가운데 최근 말씀보다 세상 뉴스 (정치등) 관심과 걱정도 많았다. 이런 시간을 좀 줄이고 하나님께 내어 드리는 시간을 좀더 늘리자 일상의 단순함 속에 단순해 보이는 경건을 지키는것이 제일 어렵다. 나의 복잡한 생각을 내려놓고 나의 지혜를 의지 하지 말고 그분을 의지하자

 

9) 내마음의 완악함을 내버려두지 말고 흔들어 변화시키다. (나는 원래 이런사람이야가 아니라 변화를 위해 간구하기)

 

10) 경건먼저 하기(오전에  통독하고 인증), 내안에 작은죄악들까지 완전히 진멸하기, 계획된 일들 시작할때 지혜를 구하는 기도하기, 아이들에게 신앙이 잘 전수될 수 있도록 기도 (큐티점검), 화(짜증)내지 않을 결심

 

2025.03.13 - [1. Bible Study] - 여호수아 10장 (Joshua Chapter10) | 승리하는 삶을 살기 위해선

 

여호수아 10장 (Joshua Chapter10) | 승리하는 삶을 살기 위해선

여호수아 9장에서는 가나안 여러 왕들이 연합하여 이스라엘과 대적하려 하는 모습과 어떻게 해서든 살려고 이스라엘을 속여 조약을 맺은 기브온 족속의 모습이 나옵니다.여호수아 10장에서는

first.gracefulfill.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