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신앙서적

거룩(Holiness) 존라일(J.C.라일) 1장 죄

by 그레이스필 2025. 3. 3.
반응형
 
거룩(CORAM DEO 시리즈 1)(양장본 HardCover)
'Coram Deo' 시리즈, 제1권 『거룩』. 이 시리즈는 청교도 개혁주의 신앙을 담아냈다. 하나님의 절대적인 현존과 주권 앞에서 끝없이 개혁되고 한없이 순결해지려는 그리스도인의 신앙의 고백을 들을 수 있다. 제1권은 19세기 위대한 복음주의자 J. C. 라일의 대표 저서를 충실히 번역한 것이다. '거룩'의 본질과 근원, 그리고 장애를 다룬 20편의 설교를 담고 있다. 현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의 얄팍한 신앙을 꼬집으면서 거룩에 도전할 것을 권면한다
저자
J. C. 라일
출판
복있는사람
출판일
2019.06.13

 

거룩 1장 죄

 

크리스천의 가장 큰 고민 중에 하나는 '죄' 문제일 것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로 모든'죄'가 사함 받았다고 하지만 매일매일 일상에서 반복되는 죄문제는 늘 성도의 삶을 괴롭힌다. 

몇 년 전 설교를 통해 존 라일의 '거룩'이란 책을 알게 되었고 이 책을 통해 성화의 개념과 죄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어떻게 거룩한 삶을 계속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지 깊은 통찰력을 갖게 되었다.

내 인생에 있어서 제일 소중한 책은 성경이고 두 번째는 천로역정이다.(찰스 스펄전 목사님처럼..) 그리고 그다음의 책을 꼽는다면 존라일의 거룩이라고 말하고 싶다.

읽을수록 깊이 있고 내 마음을 천국을 향해 가게 만드는 책이다.

거룩은 총 20개의 존라일의 설교로 이루어져 있다.

오늘은 앞으로 20번의 포스팅을 목표로 이 책을 정리하고자 한다.


▶ 존라일 (J.C. 라일) 소개

 

사실 존라일 목사님의 삶은 잘 모른다. 그러나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따로 그분에 대해 찾아보지 않아도 어떤 삶을 살아오셨는지 알 수 있게 되는 것 같다.

존 찰스 라일(John Charles Ryle) 목사님은 1816-1900년 이 땅 위에 사시며 19세기 영국 성공회의 주교이자 강력한 복음주의 설교자셨다. 목사님은 성경적인 진리를 분명하고 직접적으로 전하는 것으로 유명했고 그 대표작으로는 거룩(Holiness)과 성화(Sanctification)가 있다. 

19세기의 글이지만 지금 이 시대에 읽어도 동일하게 삶에 적용된다는 것은 성경처럼 신기한 일이다.

 

▶ 1장 죄

1. 거룩하기 위해서는?

 

존라일 목사님은 거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죄에 대한 바른 지식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높은 건물을 지으려면 먼저 땅의 기초를 깊이 파야 하듯 거룩이라는 높은 건물을 지으려면 죄라는 기초를 깊이 파야 된다고 말씀하신다.

=> 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거룩한 예배와 찬양 형식은 모래 위에 지은 집이 되지 않을까?

 

2.  죄란?

죄는 첫 조상인 아담과 하와로부터 물려받은 유전병과 같다.

인간은 악을 향해 치닫는 본성과 마음을 물려받았다.

인간의 마음은 항상 본성적으로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하다

(렘 17:9)

인간의 타락의 뿌리는 너무도 깊이 드리워져 거듭남 이후에고 우리 마음 저 밑바닥에 여전히 살아있다.

하나님의 생각과 법에 완벽히 합치하지 않는 모든 상상과 생각과 말과 행이다 다 죄이다.

(요일 3:4)

=> 단순히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이 아닌 상상과 생각까지 죄에 포함된다는 것은 너무나 중요한 부분인 것 같다.

회심하여 성령의 주권아래 있는 사람도 여전히 그 속에 완고함이 있는 것을 보면 죄의 정도와 능력이 얼마다 대단한지 알 수 있다고 말하다.

 

3. 죄에 대한 실천적 지침

* 죄에 대한 성경적 이해는 모호하고 흐릿한 신학에 대한 가장 좋은 해결책이다.

* 죄에 대한 성경적 이해는 터무니없이 관용적이고 자유주의적인 신학에 대한 가장 좋은 해결책이다.

* 죄에 대한 성경적 이해는 감각적으로 형식적인 기독교에 대한 가장 좋은 해결책이다.

* 죄에 대한 바른 이해는 그리스도인의 완전을 지나치게 주장하는 이론들에 대한 해결책이다.

* 죄에 대한 성격적 이해는 개인의 거룩에 대한 저급한 견해에 대한 좋은 해결책이다.

=> 죄에 대해서 성경을 통해 바로 알고 이해 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4. 죄에 대한 해결책

* 옛길로 돌이켜야 한다. (렘 6:16)

* 주님께서 무엇을 죄라고 하시는지 무엇을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라고 하시는지 잘 살펴야 한다( 요7:17)

* 죄가 생각하던 것보다 훨씬 더 악하고 훨씬 더 우리에게 가까이 있고 우리에게 착 달라붙어 있음을 깨닫게 되면 우리는

  그리스도께로 더 가까이 나가게 될 것이다.

=> 거룩에  이르는 첫걸음은 죄의 엄청난 죄악 됨을 더 철저하게 깨닫는 것이다.


존라일은 1장 죄를 통해 거룩에 이르는 첫걸음은 죄의 본질과 위험성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오늘날 현대인들이 죄를 축소하거나 정당화하는 경향을 지적하며 성경은 여전히 죄의 심각성을 경고하고 있음을 말하며

성경적 이해를 바탕으로 죄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2장 성화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다.

 

 

 

 

거룩(Holiness) 존라일(J.C.라일) 2장 성화 (Sancification)

거룩(CORAM DEO 시리즈 1)(양장본 HardCover)'Coram Deo' 시리즈, 제1권 『거룩』. 이 시리즈는 청교도 개혁주의 신앙을 담아냈다. 하나님의 절대적인 현존과 주권 앞에서 끝없이 개혁되고 한없이 순결해

first.gracefulfill.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