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16장에서는 요셉자손인 에브라임 자손의 기업에 대한 내용이었고 17장에서는 이어 요셉의 장자인 므낫세 자손의 기업분배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목차
1. 문단 나누기
2. 요약
3. 관찰 및 해석
4. 깨달음과 삶의 적용
1. 문단나누기
1절 요단 동편에 기업을 받은 장자 마길
2-6절 므낫세 남은 반지파의 서쪽 기업
7-13절 므낫세 지파의 기업의 경계
14-18절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가 더 많은 땅을 요구함
2. 요약
여호수아 17장은 요셉 자손 중 므낫세 지파가 받은 기업을 다룬다. 므낫세의 장자 마길의 자손은 용사였으므로 길르앗과 바산 지역을 받았고, 나머지 자손들도 각 가족에 따라 요단 서편에서 땅을 분배받았다. 므낫세의 자손 중 슬로브핫에게는 아들이 없어 그의 딸들이 여호수아와 제사장에게 찾아와 모세가 약속한 대로 기업을 요구했고, 이에 따라 그들도 기업을 받는다. 그러나 므낫세 자손도 가나안 족속을 완전히 쫓아내지 못하고 그들을 노역하는 자로 삼았다. 에브라임과 므낫세 자손은 자신들의 기업이 좁다고 여호수아에게 말하자, 여호수아는 그들에게 산지를 개척하고 가나안 족속을 물리쳐 땅을 넓히라고 권한다.
3. 관찰 및 해석
1절
(관찰)
요셉의 장자인 므낫세의 후손 중 마길은 용사로 인정받아 길르앗과 바산 땅을 기업으로 받았다
(해석)
가나안 정복 전에 받은 요단강 동편
2-6절
(관찰)
마길 외의 나머지 므낫세 자손은 제비를 뽑아 요단 서편의 땅을 분배받았다. 므낫세의 남자 자손으로는 아비에셀, 헬렉, 아스리엘, 세겜, 헤벨, 스미다의 후손들이 있다.
그중 헤벨의 아들, 길르앗의 손자, 마길의 증손이며 므낫세의 후손인 슬로브핫에게는 아들이 없고 다섯 딸만 있었는데, 그들의 이름은 말라, 노아, 호그라, 밀가, 디르사이다. 이 딸들이 제사장 엘르아살과 여호수아, 그리고 족장들 앞에 나아가 모세가 명령한 대로 자신들도 기업을 달라고 요청했고, 이에 따라 여자 자손에게도 기업이 주어졌다.
길르앗은 지명인 동시에 마길의 아들 이름이다.
마길은 길르앗 지방에 살던 아모리인들을 쫓아내고 그 땅을 차지하였고 그의 아들 이름을 기념하여 길르앗이라고 지었을 것이다. 마길이 길르앗을 낳았고...(민 26:29)
(해석)
슬로브핫 딸들은 민수기 27장 1-7에서 모세에게 기업을 요구해 허락받고 여호수아에게 나아가 이 기업을 분배받는다.
당시 여성을 소유물로 취급했던 시대에 획기적인 사건이다. 본문을 통해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남녀는 근본적으로 평등하고 그것이 말씀안에서 이루어짐을 본다.
7-13절
(관찰)
므낫세의 경계는 아셀에서 시작해 세겜 앞 믹므닷까지 이어지며, 오른쪽으로는 엔답부아의 경계에 이른다. 딥부아 땅은 므낫세에게 속했지만, 딥부아 경계 안의 성읍은 에브라임 자손에게 속했다. 므낫세 경계에 있는 여러 성읍들도 비슷하게 가나 시내 남쪽에 위치해 있으나 에브라임에게 속했으며, 므낫세의 경계는 그 시내 북쪽을 따라 지중해까지 이른다.
이처럼 남쪽은 에브라임, 북쪽은 므낫세의 땅이었고, 바다가 서쪽 경계가 되며, 북쪽으로는 아셀, 동쪽으로는 잇사갈과 맞닿아 있었다. 잇사갈과 아셀 지역 내에도 므낫세의 소유가 있었는데, 벧스안과 그 주변 마을들, 이블르암, 돌, 엔돌, 다아낙, 므깃도 등의 주민과 그 마을들까지 포함되며, 이들은 세 언덕 지역에 해당한다.
므낫세 자손들은 성읍들의 주민을 쫓아내지 못하매 가나안 족속이 결심하고 그 땅에 거주하니 이스라엘 자손이 강성한 후에야 가나안 족속에게 노역을 시켰고 다 쫗아내지 아니함
(해석)
가나안 족속이 청동기에서 철기문화로 바뀌어진 시대 두려움이 있었다고 한다.
므낫세 역시 에브라인 지파와 같이 잔존해 있는 가나안 족속 영향을 받아 우상숭배에 빠졌을것으로 추측 이들은 결심하고 거주함
우리가운데 신앙이 약해지고 헤이해지면 치명적인 결과를 맛보게 된다. 이것을 극복하는 방법은 신앙을 회복하는것이다.
14-18절
(관찰)
요셉자손들이 더 많은 기업을 요구함 여호수아는 에브라임 산지가 좁으므로 브리스 족속과 르바임 족속의 땅 삼림에 올라가서 스스로 개척하라 명함
요셉자손은 그 산지는 넉넉하지 못하고 가나안 족속에게는 철 병거가 있다 말함 여호수아는 비록 삼림이라도 개척하라 그 끝까지 네것이 되리라 가나안 족속이 비록 철 병거를 가졌고 강할지라고 네가 능히 그를 쫓아내리라 하며 권면한다.
(해석)
에브라임 므낫세 지파가 이스라엘 두 지파로 기업을 받았음에도 기업 분배에 있어서는 한 분깃으로 제비 뽑힌 사실에 불만을 품고 더 많은 기업을 요구한다.
여호수아는 자신이 에브라임 지파에 속하였지만 공정하게 땅분배 했고 요셉 자손의 주장과 달리 기업도 부족한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다른 지파에 비해 좋은 땅을 받았다. 그들의 요구는 욕심이라 볼 수 있고 다른 지파와 비교한 우월의식일 수도 있다.
여호수아는 미개척지를 정복하고 개간하여 기업을 삼도록 권고하였다.
자신의 환경만을 탓하지 말고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미지의 세계를 개척하라는 권면이다.
인간은 늘 개척보다는 쉬운 일을 택하고 현실에 안주하고자 하는 습성이 있다. 그러나 성도는 고난을 극복하고 세상의 죄악과 끝까지 싸워 승리해야 하늘나라의 기업을 얻을 수 있음을 늘 기억해야 한다. 물론 이것은 이미 받은 구원이지만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어 간다는 의미의 말씀이다.
1. 내게 주신 기업의 경계는 어떻게 되는가? 나는 이에 만족하며 살고 있나?
2. 므낫세 자손들은 가나안 족속의 신문명을 두려워하여 그들을 쫓아내지 못했고 그들은 더 강하게 버티었다. 내 안에 쫓아내지 못한 죄악의 습관들이 강하게 내 발목을 잡고 있진 않은가?
3. 그리스도의 삶은 세상이 말하는 안정된 기준의 삶과는 달리 끊임없이 개척하고 감당해야 할 수고와 고통이 있다. 나는 어떤 상황에 있는가 그런 환경을 허락하신 하나님께 묻고 답을 얻었는가?
4. 깨달음과 삶의 적용
1) 므낫세 지파에 속한 슬로브핫의 딸들은 하나님의 판결을 상기시키면서 아버지의 기업을 요구한다. 그들의 요청은 아버지의 이름과 기업을 지키려는 선의였고 그 나라에 참여하려는 열망이었다. 하나님 나라는 어떤 이유로도 포기할 수 없는 영적 유산이다.
나의 자녀들이 믿음의 유산을 귀히 여기고 끝까지 지켜나가는 자들이 되도록 기도해야겠다.
2) 므낫세 지파의 경계는 남쪽으로 에브라임 지파와 접하고 북쪽으로는 잇사갈 아셀 지파와 접했다. 지파와 지파사이에 경계선이 형성되고 인구수에 따라 경계선을 조절하기도 했다. 우리가 살아가는 공동체는 서로의 경계가 맞닿아 있다. 한 공동체로 서로의 필요에 반응하고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있다. 나에게는 이런 공동체 의식 있는가? 나와 맞닿은 지체와 이웃의 필요에 민감하게 살고 있나?
공동체의 각 부서들이 독립되어 선을 긋고 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공동체인데 내 부서 내 조만 생각하고 다른 지체들의 필요에 둔감했던 모습을 돌아본다. 기회가 될 때 지체들에게 연락해 보자
3) 이 땅을 살아가는 동안 갈렙처럼 믿음으로 싸우고 하나님이 주신 땅을 선물로 받들었는지 아니면 그들의 강함에 눌려 공존하며 고통스럽게 동거하는지 두 길이다. 이 땅에서 세상과 타협하고 편해지려 하면 할수록 뒤따르는 고통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주시는 힘으로 강한 믿음으로 나아갈 때 과정은 고통스럽지만 그 뒤는 더 깊은 평안이 따른다.
세상을 살아갈 때 내가 그리스도인임을 당당히 밝히고 나는 말씀에 따라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을 들어내자
4) 신앙생활도 타협은 더욱 괴로워져 가는 길이다. 매일의 기도와 말씀이 없으면 반드시 죄가 나를 삼키려 하고 많은 공격이 따른다. 말씀만이 내 삶을 결정하고 보호하고 인도한다. 말씀이 없었으면 내가 지금 이곳에 서있을 수가 있나?
어떤 자리에 서든 경건을 최우선순위로 하고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최우선순위로 삼고 나아가자
5) 매일 아침기도회 소중히, 감사일기 꾸준히, 기도제목 다시 적어 나아가기, 나의 경계를 돌아보고 감사하고 나의 가정의 울타리를 잘 돌보 돼 이웃의 삶도 돌아보자
여호수아 16장 (Joshua Chapter 16) | 에브라임 지파의 기업
여호수아 15장에서는 실제적인 가나안땅 분배가 시작되며 제일 먼저 유다지파의 기업에 대한 내용이 나왔다. 16장에서는 유다지파에 이어 요셉의 자손인 에브라임과 므낫세 중 에브라임 지파의
first.gracefulfi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