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55장에서 목마른 사람들 돈 없는 사람들 은혜의 구원을 받으라 말씀하셨다.
이어서 이사야 56장에서는 구원받은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야 되는지 말씀해 주고 계신다.
하나님의 구원은 이스라엘과 이방인에 관계없이 하나님의 초대에 응하는 자, 그의 말씀에 순복 하는 자에게 주어진다 말씀하신다.
1. 문단나누기
1-8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사람들
9-12 하나님 나라에 합당하지 않은 사람들
2. 본문 말씀
1-8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사람들
정의를 지키고 의를 행하라 이는 나의 구원, 공의가 나타날 것이라 함 (1절)
구체적으로 크게 두가지를 말씀하고 계신다.
1) 안식일을 지켜 더럽히지 않을 것
십계명의 1-5절을 축약하며 말씀하신 것이라 볼 수 있다.
안식일은 창조의 하나님 주인을 기억하는 날이다.
그 나라에서 누릴 영원한 안식을 이 땅에서 경험하는 날이 안식일이다.
2) 모든 악을 행하지 말 것을 말씀하신다.
십계명의 두번째 돌판 5-10 계명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이웃사랑이다.
신명기 23장1-3절에서는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할 자들에 대한 목록이 나와있다.
이사야 56장 3-8절에서는 새언약안에 이런자들이 받아들여진다고 말씀하고 계신다.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사람은 이제 더 이상 혈통이 아닌 성품이라고 말씀하고 계신다.
영적인 이스라엘 하나님의 성품을 삶으로 보여주고 살아있는 관계를 맺고 사는 사람을 말씀하신다.
정의와 의는 구원받은 사람들이 행해야 할 성품이다.
9-12 하나님 나라에 합당하지 않은 사람들
3-8절과 대조적인 자들이 나와있다.
모든 짐승들, 맹인, 벙어리 개, 누워있는 자,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 탐욕이 심하여 족한 줄 알지 못하는 자들이라 말씀하신다.
게으르고 불성실하고 하나님과 전혀 상관이 없는 자들에게 경고한다.
참된 인도자가 되어야 할 선지자, 제사장들이 그 역할을 하지 못하고 향락에 빠져있다.
양 떼들을 지키는 개가 사나운 짐승을 보고도 짖지 못하는 아무 쓸모없는 벙어리 개라 하신다.
영적으로 무력해진 지도자들을 가리키는 말씀이다.
3. 적용
우리 주변에 약자와 소외자들을 돌아보자.
예배와 삶이 이원화되는 위선적인 삶이 아닌
우리는 구원받은 자들로 나와 함께 하는 자들을 돌아보는 삶을 살아야 한다. 약한 아이들 잘 돌보고 있는가? 그들에게 엄마와 아빠로서의 정의와 공의를 보여 주고 있는가? 그들을 숨 쉬게 하고 있는가? 사회가운데 직장가운데 정의와 공의를 실천하고 있는가? 숨 막히는 상황 가운데 나로 인해 숨통이 트이는가?
우리는 수많은 선택가운데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선택을 매 순간 해가며 살아나가야 한다.
하나님께서 받아들이는 사람을 우리도 받아들인다면 그분의 마음과 일치되어 우리의 가슴도 뛰게 되는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인가?
영적으로 무감각하여 영적 무지에 빠져 있진 않는가? 하나님의 관심사에 나도 관심을 갖게 하소서
2025.05.12 - [2. Daily QT] - [설교노트] 이사야 55장 1-13절 | 값없는 은혜의 초대
[설교노트] 이사야 55장 1-13절 | 값없는 은혜의 초대
이사야 53장은 고난받는 종이 이루실 구속에 대해 나와있고 54장은 예루살렘의 회복에 대한 이야기이다.이사야 55장은 구속받은 우리들에게 하나님 아버지가 호소하는 내용이다. 이사야 55장 본
first.gracefulfill.com